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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콩코드보다 더 빠른 초음속 여객기 재오픈한다!
    써먹기 좋은 정보/알아두면 좋은 상식 2016. 11. 20. 1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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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주에 콩코드 여객기에 대한 포스팅을 남겼었는데요,

    완전히 퇴역했다고 여겨지던 초음속 여객기가 다시 개발되고 있다고 하네요.

    금액이 후덜덜해서 타볼 수 있으려나 싶은데,

    정말 바쁘거나 중요한 일이 있다면 한 번은 타볼 수 있겠죠.

     

    어쨌든 소식 전합니다.

     

    지난 2003 10 24,

    영국 런던 히드로 공항에 예쁘고 잘 빠진 여객기 한대가 사뿐히 내려앉았습니다.

    그것은 세계 유일의 초음속 여객기 콩코드였습니다.

    이 날 100명의 승객을 태우고 미국 뉴욕의 JFK공항을 떠나 런던 히드로 공항에 착륙한 콩코드는 이 비행을 마치고 역사 속으로 사라졌습니다.

     

     

    2016/11/15 - [스토리텔링을 위한 우주 끝까지의 호기심] - 비운의 초음속 여객기 콩코드(Concorde)



     

    그로부터 10 년이 지난 최근 항공분야에는 다시 초음속 여객기 시대가 다시 찾아오고 있습니다.

    지난 15 미국 덴버 센테니얼 공항에 날렵하게 생긴 비행기 대가 언론에 공개됐습니다. 항공 스타트업 기업인 ' 테크놀러지' 공개한 비행기의 이름은 XB-1(The XB-1 Supersonic Demonstrator). 실제보다 1/3 작은 사이즈로 공개된 기체는 프로토타입으로 늦어도 내년 데스트 비행을 예정이라고 하네요.


    오는 2020 일반 승객을 태우고 비행에 나설 XB-1 최고속도는 마하 2.2( 2,335 km/h) 여객기 가장 빠른 선배 콩코드보다 10% 빠르다고 합니다. 정도 속도면 통상 15시간 걸리는 LA 시드니 간을 6시간 45분이면 도착한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입니다. 승객은 44 탑승 가능하며 가격은 사람 5000달러( 580만원) 수준으로 생각보다 저렴한 편입니다. 콩코드는 1인당 1600만원이 넘는 금액이었거든요.

    테크놀러지의 CEO 블레이크 숄은 "장거리 여행을 쉽고 빠르게 있다는 점이 초음속 여객기 개발에 나선 배경"이라면서 "역대 제작된 세상에서 가장 빠른 민간 여객기"라고 밝혔다. 이어 "초음속 시대가 열린 이후에도 우리는 여전히 1960 속도로 비행하고 있다" 덧붙였습니다.

    사실 이번 XB-1 프로토타입의 공개는 초음속 여객기 시대가 다시 열렸다는 시대적 추세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최초로 초음속 여객기 시대를 콩코드는 영국과 프랑스가 함께 개발한 기체로 런던과 뉴욕사이를 3시간 30분만에 주파했다. 문제는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해 날렵한 기체로 설계된 탓에 탑승 승객이 100명에 불과했으며, 다른 여객기에 비해 엄청난 소음과 함께 이상의 연료를 소모한 점입니다. 여기에 우리 돈으로 무려 1600만원이 훌쩍 넘는 편도요금(런던-뉴욕) 대기업 회장이나 돈많은 비선실세나 있는 가격이었습니다.

     

    콩코드의 퇴장은 기술적으로 진보한 상품이 반드시 성공하는 것은 아니라는 명제를 남겼습니다. 이후 전세계 항공업계는 속도보다는 경제성에 초점을 많은 승객과 화물을 실을 있는 덩치 여객기 개발에 앞장서왔습니다.

    그러나 전세계 경제규모가 커지면서 초음속 비행의 수요가 살아났고 소음 문제 등을 극복할 기술이 개발되면서 최근들어 다시 초음속 여객기 개발에 불이 붙었다. 테크놀러지 외에도 항공우주국(NASA) 록히드마틴, 스파이크 에어로스페이스 등이 현재 초음속 여객기를 개발 중인 대표적인 회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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